우리는 대부분 주중에 일과 사람에 시달리고, 휴일에는 지친 몸과 마음을 쉬게 하며 충전을 합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아무리 잠을 자고, 휴식을 취해도 피곤은 쉽게 가시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우리 뇌가 제대로 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뇌를 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무리 쉬어도 피곤하지 않게 하려면 끊임없이 활동하는 뇌를 쉬게 해줘야 합니다.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도 했다던 뇌 휴식법 마인드풀니스(Mindfullness)를 소개하겠습니다.
휴식이란?
휴식은 어떤 일에 집중을 하다가 혹은 육체적인 노동 후 지친 몸과 머리를 쉬게 하는 것입니다. 과도한 노동에 지친 몸과 머리를 쉬게 하지 못하면,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각종 질병에 노출될 수 있고, 심할 경우 과로사에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만큼 휴식이란 일상을 살아가며 반드시 필요한 요소입니다. "휴식 =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것"이라 생각을 합니다. 맞습니다. 하지만 그것만으로는 우리의 피로는 쉽게 풀리지 않습니다. 아무리 몸과 마음을 쉬게 해도 뇌는 제대로 쉬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휴식을 해도 뇌는 쉬지 못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우리가 휴식을 취하며, 몸과 마음을 쉬게 해도 우리의 뇌는 쉬지 못합니다. 우리의 뇌는 쉬고 있을 때도 끊임없이 활동을 합니다. 몸과 마음을 쉬게 하는 동안에도 우리의 뇌는 필수적인 신체 기능을 계속 조절하고 있습니다. 호흡, 순환 및 소화와 같은 신체의 기본 기능을 유지하려 쉼 없이 활동을 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지난날의 반성, 미래에 대한 불안 등 우리가 활동에 집중하고 있을 때 뇌가 많이 관여하지 않던 정신적인 영역은 쉬면서 더 활성화됩니다.
뇌를 쉬게 하려면?
그렇다면, 우리의 뇌를 제대로 쉬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기본적인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스마트폰, 컴퓨터, TV와 같은 전자 기기 사용을 자제합니다. 각종 기기와 미디어에 노출이 지속되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일이나 어떤 책임이 뒤따르는 업무가 아닌 즐길 수 있는 취미 활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즐거움과 휴식을 동시에 얻을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는 중간에 잠깐씩 스트레칭을 하고, 잠깐 일하는 공간에서 벗어나는 것도 좋습니다.
- 충분한 수면을 해야 합니다. 잠을 많이 자는 것보다 양질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잠을 잘 때에는 주변 환경을 숙면에 도움이 되도록 조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 규칙적인 신체 활동을 하는 것은 뇌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운동 등 신체 활동은 뇌로 가는 혈류를 증가시키고, 기분 좋은 호르몬의 방출을 촉진하며 스트레스를 줄이고 인지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뇌의 휴식을 위해 위의 활동을 하더라도 우리의 뇌를 온전히 쉬게 할 수는 없습니다. 정말 제대로 뇌를 쉬게 하려면 마인드풀니스(Mindfullness), "뇌 휴식법"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인드풀니스(Mindfullness)
"뇌 휴식법"으로 알려진 마인드풀니스(Mindfullness)는 애플의 CEO였던 스티브 잡스가 푹 빠져있던 휴식법입니다. 스티브 잡스가 마인드풀니스에 빠진 이유는 외부적인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자신의 본업에 집중하는데 도움이 됐기 때문입니다. 집중력이 약해지는 이유는 잡념 때문입니다. 마인드풀니스는 쓸데없는 잡념을 없애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마인드풀니스의 핵심은 "지금 하고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 즉 무의식적으로 하던 행동을 스스로 인지하는 것입니다. 마인드풀니스의 대표적인 방법은 "호흡에 집중하기"입니다. 호흡에 집중을 하다 보면, 다른 생각이 떠오르게 됩니다. 그럴 땐, 그저 '생각이 나는구나'라고 쉬이 넘기며, 다시 호흡에 집중하면 됩니다. 그렇다면, 호흡에 집중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뇌의 피로를 풀어주는 마인드풀니스(Mindfullness) 호흡법
마인드풀니스 호흡법은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주고, 스트레스로 부터 벗어나게 해 주며, 현재의 인식을 키우는데 도움을 주는 호흡법입니다.
- 앉아 있을 경우
- 허리를 바르게 펴고, 상체는 의자 등받이에 기대지 않습니다. 이때 허리는 바르게, 배는 편안하게 해 줍니다.
- 의자에 앉아 있을 경우, 양손은 허벅지에 편안하게 둡니다.
- 다리는 꼬지 않고, 발바닥은 지면에 붙입니다.
- 눈은 감아도 되고, 떠도 됩니다. 눈을 뜨고 있을 경우, 시선은 전방 2미터 앞을 응시합니다.
- 발바닥과 바닥, 엉덩이와 의자, 손과 허벅지가 각각 서로 맞닿는 느낌을 의식하며 중력의 감각을 느껴 봅니다.
- 호흡에 집중합니다. 코를 통과하는 공기, 들숨과 날숨에 따른 가슴, 복부의 움직임, 호흡과 호흡의 틈, 각 호흡의 깊이, 들숨과 날숨의 온도 차이 등 호흡을 하는 동안의 감각을 의식합니다.
- 잡념이 떠오를 때는, 그 사실을 인지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합니다.
- 누워 있을 경우
- 등을 대고 편안히 눕습니다. 한 손은 복부에, 다른 한 손은 가슴에 둡니다.
- 코로 천천히, 그리고 깊게 숨을 들이마시며 복부가 부풀어오도록 합니다.
- 입으로 천천히 숨을 내쉬며 부풀었던 복부가 자연스레 내려가는 것을 느낍니다.
- 들숨과 날숨에 온전히 집중합니다. 숨을 깊게 들이마신 후 약 8초간 숨을 멈추고 천천히 내쉽니다.
- 잡념이 떠오를 때는, 그 사실을 인지하고 다시 호흡에 집중합니다.
마인드풀니스(Mindfullness)는 비판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로 현재의 순간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을 포함합니다. 현재 순간에 생각, 감정, 감각에 완전히 관여할 수 있게 해주는 상태입니다. 과거에 대한 반성이나 미래에 대한 불안감에서 벗어나 뇌의 피로를 풀어줄 수 있습니다. 위에 설명한 호흡법뿐 아니라, 명상도 도움이 되며, 습관화 해서 일상생활에 적용하게 되면, 뇌에게 휴식을 주는 것에서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현재 순간에 완전히 몰입해서 감각, 생각, 감정 등을 깨닫게 되어 우리의 삶과 주변에 대해 깊은 이해를 발전시킬 수 있습니다. 마인드풀니스 호흡법을 통해 몸과 마음뿐 아니라, 뇌에게도 휴식을 주어 더욱 윤택 한 생활을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댓글